기업가치극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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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가치극대화전략

◎ 기업가치(Enterprise Value) 극대화

이익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더 적절한 재무관리의 목표라 할 수 있는데, 과거에는 매출과 이익의 증가에만 관심이 있었지만 지금은 기업가치와 주식가치 등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볼 때, 이익극대화는 쉬운 방법일 수 있지만 기업가치 극대화는 더 어렵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기업의 평가가 이익이 얼마인지가 아니라 기업가치가 어느 수준인가가 기업의 중장기적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크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가치라는 것은 주식가치의 총합이나 다름없습니다. 그것은 시가총액(주식가치의 총합)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연간 100억원의 매출을 하는 기업이지만 시가총액은 500억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기업가치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재무관리의 목표는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되어야 하며, 이는 주주가치의 극대화나 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기업가치(Enterprise Value)의 구성요소

▷ KONEX, KOSDAQ, KOSPI상장
▷ 블루오션 전략
▷ 구조조정
▷ M&A, A&D, 우회상장(Back-door Listing)
▷ 기술력 제고
▷ 브랜드가치 제고
▷ 경쟁력 제고
▷ 사업비전
▷ 특허(지적재산권), 라이선스 획득
▷ 인적자원
▷ 마케팅 능력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 기타

■ 기업가치(Enterprise Value)의 극대화

▷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주식가치의 극대화, 즉, ‘주식의 질’ 제고입니다.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말합니다.

■ 주식가치(Stock Value)의 극대화 전략의 예

▷ M&A: 사업다각화(리스크 분산), 사업 시너지 제고, 비전 제고

▷ A&D: 유동성 부족, 경영진능력 부족, 부채과다, 사업성 결여, 기업의 가치 제고

▷ Back-door Listing: 상장 쉘기업(부실기업, 한계기업) + 우량 장외기업

■ M&A의 예

▷ 목적: 기업가치(비전) 제고 및 리스크 감소

▷ 기대되는 시너지
1) 재무시너지: 중복투자 예방, 재무효율화, 신뢰도 제고를 통한 자금조달력 제고
2) 제품시너지: 라이프사이클의 조화 유지, 제품의 기능, 품질 제고
3) 마케팅시너지: 상호 영업유통망(국내, 해외)을 활용 내수 및 수출 증대
4) 생산시너지: 시설의 효율적사용, 원료 및 부품의 안정적 공급
5) 기술시너지: 제품의 유기적 결합, 관련 기술 접목
6) 사업다각화: 현재의 사업아이템 외 상대를 통해 새로운 사업아이템 추가
7) 업종전환: 현재의 사업아이템을 약화 또는 포기하고, 상대 사업아이템을 흡수하여 발전 도모
8) 신뢰도제고: 규모, 비전, 효율성, 자금력 제고

▷ 발생될 수 있는 리스크
1) 새로운 리스크 발생: 새로운 아이템 부실 또는 검증 미흡
2) 경영권에 대한 갈등: M&A 前과 後의 경영건 구도 변화
3) M&A 기업 양자간 환경융합의 어려움: 임직원, 기업 문화 등의 부조화
4) 추가자금소요: M&A비용 및 포스트 M&A자금 소요가능